공지사항

칼배송 접수 마감시간 변경, 토요일 휴무 안내

칼배송 접수 마감시간 변경, 토요일 휴무 안내

배경 1.

1월에 몇몇 실험을 해보기위해 약 3개월간(4월말까지) 마감시간을 변경해보려 한다고 공지를 드렸었습니다.

다행이 칼배송을 이용해주시는 사장님들은 좋은 분들이라 별다른 항의 없이 이런저런 시도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당초 계획은 4월말까지 테스트 기간을 산정하고 집하시간을 다양하게 시도를 해보려 하였고 사실 그 안의 꿍꿍이에는 쇼피의 FM 시스템에 따라 리드타임을 줄여보려는 시도와 라자다와 큐텐 배송처리 지원을 위해 운행 루트를 다각화해보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늘 그러하듯 쇼피의 정책 변경은 느닷없이 등장하기때문에 예상외의 변수가 생겨버렸습니다.
4월 11일부터 시행되는 부피무게 정책변경 관련 내용이 그것입니다.
https://shopee.kr/edu/article/10174

칼배송을 이용해주시는 사장님들께서는 이미 수없이 경험해보셨겠지만
배송 물품의 크기가 크다면 패킹을 완료한 후 크기를 측정하여 기록을 남겨드립니다.
하지만 쇼피의 4월 11일부터 적용되는 정책에는 가로+세로+높이의 합이 60cm 미만에는 부피무게를 적용하지 않는다는 규칙이 없어집니다.
즉, 모든 물건에 대해서 부피무게가 적용된다는 이야깁니다. (혹시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연락주세요!)

사실 이것은 쇼피를 원망할 일이 아닙니다.
쇼피의 해외배송료는 아주 저렴한편입니다.
그 동안 싼 가격에 제공하던것을 조금 덜 싼 가격으로 하겠다는 얘깁니다.

어쨋거나 칼배송에게는 귀찮기도하고 고민되기도하는 일입니다.
가로+세로+높이 60cm 이하는 부피무게 요율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규칙은 꽤 편리한거였습니다.
패킹할때 자주 사용하는 상자들이 크기를 측정해놓고 그 상자들은 크기를 잴 필요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항상 규정되어있는 상자만 사용할 순 없는 노릇이고
규격화되지 않은 상자는 크던 작던 크기를 다 측정해서 사장님들께 피드백을 드려야 합니다.
물론 이제부터 피드백을 드리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으면 그만이지만..
칼배송 서비스 품질을 훼손시키고 싶지 않습니다.

모쪼록 4월부터는 칼배송을 통해 출고되는 모든 배송건에 대해서는 기존대로 무게는 물론이고 부피까지 함께 피드백을 드리려합니다.

이로써 패킹하는데에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됩니다.
그렇게되면 마감시간을 뒤로 늦추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배경 2.

아시다시피 칼배송은 개인셀러(제조사가 아닌)를 위한 서비스이고 저희는 브랜드 창고 매니지먼트가 주 수입원입니다.
칼배송을 이용해주시는 사장님들과 수없이 노가리를 까다보면 -_-
의외로 사장님들께서는
칼배송 꽤 커지고있지 않냐고.. 수익이 괜찮지 않냐고... 라고 대단히 잘못된 생각을 하고 계십니다. 흐흐..
냉정하게 말씀드리면 칼배송은 적자입니다. 적어도 이 글을 쓰고있는 2022년 3월 말 무렵에는요

아주 대충만 계산해서 인건비를 최저시급으로 계산해도..

1인의 시급 > 1인의 시간당 처리 물량 x 칼배송수익(요금-자재비)

매우 우울한 계산이 되는데 칼배송은 직원들의 급여를 최저시급으로 지급하지도 않을뿐더러 포장 자재도 너무 싸구려만 찾지 않고 나름 좋은것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집하지에 내려놓는 물류비를 최대한 아껴야만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브랜드창고의 차량이 운행할때에 거기에 슬쩍 꼽사리 껴서 가야만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도저히 칼배송의 요금 1500원으로는 버틸 수 없습니다.
그래서 브랜드창고 차량의 운행일정에 눈치를 봐야합니다.

눈치보여 못살겠다
창고색기들이 자꾸 눈치줘요.. 내가 대푠데..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여러방면으로 방법을 모색하였습니다만 아직까지는 더 나은 방안이 없어 아쉽게도 마감시간을 앞당기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언제라도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 다른 방안이 있다면 다시금 마감시간을 늘리는쪽으로 변경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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